본문 바로가기
달팽이 디지털노마드의 쿠키 tip

스마트 스토어 일괄등록 원산지 및 택배, 결제 오류!!! (도매꾹 양식)

by 김궁금 2020. 4. 28.

하루를 다 갈아넣은 듯 하다. 

그래서 나처럼 머리가 깨질 분들을 위해 준비한 포스팅. 

아. 여러분은 그러지 마시길. 

 

스마트 스토어에서 일괄등록이 한번에 되면 정말 좋겠지만 그게 안 되면 그때부터 꽤 문제가 복잡해진다.

알고보면 별일 아닌 걸로 그런 경우가 많아 더 미치는거다. 

발견하기가 정말 무척이나 어렵기 때문에.

 

그 중 하나인 배송정보 오류와 원산지 오류등이 떴을 경우다.

나는 오늘 이걸 해결하고 난 후 뭔가 허탈했다. 

 

 

 

 

1. 배송지 오류의 경우

 

나의 경우는 국산제품의 오류다.

일괄등록 페이지 왼쪽 위에는 카테고리 찾기 메뉴와 함께 원산지 찾기 메뉴가 있다. 

들어가서 살펴보면 나의 코드는 04.

 

도매꾹에서 받은 파일에는 코드 4, 대한민국으로 분명히 입력되었다. 

그런데 계속 오류란다.

알고보니 이유는 하나. 

바로, 04로 입력해서 텍스트로 바꿔줘야 인식을 한다는 것.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지정 양식

 

이런 4면 안된다. 오른쪽 우클릭해서 지정셀들을 텍스트로 변환해주자.

 

그러면 이런 04가 된다.

 

 

 

2. 배송정보 오류

 

일괄등록 오류파일 다운로드 화면 

택배도 빨간 글씨가 꽉꽉 찼다.

눈치 챈 사람은 벌써 알겠지만 허무한 실수로 혼자 버둥거렸더랬다.

여기서 택배 소포 등기가 왜 잘 못 된거냐면 양식과 달라서다.

 

택배 띄우고 소포 띄우고 등기가 아니다.

택배/소포/등기도 안 된다. 

택배, 소포, 등기로 해야맞다. 

 

 

 

3. 결제방식 

 

나는 배송비를 모두 선결제로 처리한다. 그런데 이게 또 아니란다. 

처음에는 선불로 입력 했다가 깨닫고 다시 입력했다. 

그런데 또 아니라고 해서 설마 하며 다시 보니. 

역시나 맞춤법이 틀린 경우였다. 

사소한 것이 운명을 좌우한다. 

외우자. 선결재가 아니라 선결제라는 걸.

그렇게 잘 입력을 했더니 한번에 촤르르 업로드 완료.

 

댓글